인터넷 창 최대화를 맥OSX처럼 해보자

윈도우즈를 사용하다 맥OSX를 쓰게되면 창 최대화의 개념차이에 혼란을 격게된다.
맥OSX에서의 최대화는 전체화면이 아닌 가로 사이즈는 보기에 적절한 사이즈로 만들고 세로 사이즈만 위 아래로 꽉 채우는 것이기 때문이다.
이러한 방식은 화면을 다 가리지 않기때문에 다중작업에 편하다. 게다가 웹페이지의 경우 저해상도 사용자를 고려해서 가로사이즈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고해상도 모니터 사용자의 경우 전체화면을 해봤자 좌우 공백이 불필요할 뿐이다.
그래서 윈도우즈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창을 늘릴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짜보았다.
(이를 응용하면 역으로 맥에서 윈도우즈처럼 창을 최대화 하는 것도 가능하다)

winsize

 

즐겨찾기를 임의로 하나 만들고 웹문서 정보의 URL 대신에 다음과 같이 내용을 넣는다.
확인 후 오류가 나도 무시.

javascript:self.moveTo(screen.availWidth/2-512,0);self.resizeTo(1024,screen.availHeight);

보기 편하게 창이 모니터 화면 가운데로 이동하도록 하였다. 스크롤 압박이 심한 블로그 사이트를 만나면 거침없이 바로가기를 눌러주자.
참고로 IE7 이상에서 탭기능으로 여러 사이트를 보고있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.
또한, 창 사이즈 변환 정보가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에 새로 창을 열 때는 원래의 사이즈대로 열린다.

 

덤으로 이건 창을 아담하게 바꿔주는 스크립트

javascript:self.moveTo(screen.availWidth/2-512,screen.availHeight/2-384);self.resizeTo(1024,768);self.moveTo(screen.availWidth/2-512,screen.availHeight/2-384);